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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비고츠키 - 사고와 언어의 발달 / 혼잣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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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츠키 사회문화적인지이론의 관점에서,

사고와 언어가 어떻게 발달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비고츠키는 아동이 혼잣말을 하는 것을 발달에 필수적이라고 보았습니다.

혼잣말의 개념에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 사고와 언어의 발달

 

 

1) 사고와 언어의 관계에 대한 세가지 가능성 제기

① Watson의 행동주의-“사고는 단지 침묵의 언어일 뿐”→사고와 언어는 동의어인가?

② 내성심리학자-“언어는 단지 타인과의 의사소통의 수단일 뿐” →사고와 언어는 별개?

③ 사고와 언어는 독립된 기능을 하지만 서로 상호작용하는가?

 

2) 일반적으로 아동의 사고와 언어는 초기에 양자 간 아무런 관련없이 독자적 기능(2개의 원)

→비언어적 사고, 비개념적 언어의 두 원이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서로 만나 중복

→중복된 부분이 언어적 사고이며 아동이 호칭을 지닌 개념을 습득하기 시작

→아동이 발달하며 겹치는 부분이 점점 넓어지지만 비언어적 사고와 비개념적 언어가 차지하는 부분은 여전히 남아있음. (ex, 성인의 경우 비언어적 사고의 예-도구를 능숙히 사용, 비개념적 언어의 예-애창곡, 시 암송, 잘 아는 전화번호 외우는 것)

 

3) 비고츠키는 내적 성숙의 결과로 아동이 스스로 개념적 사고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는 견해에 동의하지 않음.

아동발달에서 내적 성숙의 중요성을 인정하지만, 언어를 통한 공식적 비공식적 교육이 아동의 개념적 사고 수준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음(아동의 언어환경이 단순, 초보수준이면 매우 단순한 사고를 하고, 복잡한 개념을 포함한 환경이라면 다양하고 복잡한 환경으로 사고)

 

4) 비고츠키는 아동의 사고-언어 전개되는 양상이 오랜세월 인류의 사고-언어가 진화되어온 모습과 비슷하다고 주장

개체발생적 발달을 연구하는 것은 아동의 사고와 언어를 이해하는데 도움, 인류의 게통발생적 발달을 이해하는 실질적 방법

 

 


 

 

2. 혼잣말

 

 

1) 언어가 아동의 사고발달에 필수적

 

2) 아동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중요한 목표를 달성할 때에 혼잣말을 하는 경향.

   시간이 지나면서 큰소리의 혼잣말이 속삭임, 이후 내부언어로 변함

 

3) 언어가 사고발달에 유익한 것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매개역할을 하기 때문.

    타인과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아동의 현재의 이해수준을 향상시켜 줌

 

4) 자신의 사고과정과 행동을 이끌어가기 위해 언어를 사용.

   자기조절적 또는 자기지시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언어가 혼잣말

 

5) 혼잣말을 많이 하는 아동은 사회적 능력이 더 뛰어나다고 믿음.

    혼잣말은 인지발달에서 자기조절로 향하는 중간단계. 자신의 행동, 사고를 통제하는데 중요한 역할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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