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는 인간의 발달을 크게 5단계로 구분하였습니다.
1. 구강기 (0~1세)
-입과 구강부위를 통해 성적인 쾌감을 충족시키게 된다.
2. 항문기 (1~3세)
-배변훈련의 과정을 통해 스스로 변을 보유/ 방출하는 과정을 통해 쾌감을 느낀다.
-부모의 배변훈련이 중요한 시기이다.
-아동이 처음으로 사회의 기대에 순응, 사회적 요구에 직면, 타인의 소망을 고려하게 된다.
-고착)엄격한 배변훈련 시 고착현상이 생긴다.
배설을 참아서 근육 수축 쾌감에 고착 – 강박적 항문기 성격, 청결 질서에 강박, 인색한 수전노
배설 후 근육 이완 쾌감에 고착-폭발적 항문기 성격, 지저분함, 낭비벽이 심함
3. 남근기 (3~5세)
-성기를 통해 성적인 쾌감을 충족시킨다. 남근 중심인 시기이다.
-에너지가 항문에서 성기로 옮겨짐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경험하게된다.
-부모의 올바른 성적 태도가 중요하며, 자녀들을 남녀 차별하면 안된다.
-아이들의 성적욕구를 다른 곳으로 승화시키는 방법 찾아보아야 한다.
4. 잠복기 (6~12세)
-부모와의 동일시가 강력해지고 초자아가 발달되는 시기(초등학교)
-공격적 행동, 성적 본능 리비도의 힘은 잠복상태가 된다.
-성적에너지는 부모에 대한 애정을 발달시키고, 동성친구와의 강한 사회적 유대 확립하는데 집중한다.
-중요한 사회적, 도덕적 가치, 기본적인 사회기술 습득하게 된다.
-게임과 놀이를 통해 새로운 역할이 시도, 운동능력의 발달이 촉진된다.
-학업에 열중, 환경을 탐색, 사회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술도 습득하게된다.
5. 생식기 (12세~)
-잠복기에 확립되었던 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균형이 갈등과 혼란을 겪으며 균형을 잃게 된다.
-한쪽 또는 양쪽의 부적절한 발달 시 자살, 비행, 심각한 정신이상 야기한다.
-자아는 억압과 같은 방어기제를 통해 원초아의 욕구를 부정함을써, 다른 한편으로는 지성화, 합리화, 금욕주의, 퇴행 등의 방어기제를 통해 초자아를 진정시킴으로써 이러한 갈등에 대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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