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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비고츠키의 주요개념 : 근접발달영역 & 비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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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츠키의 주요 개념인 근접발달영역과 비계를 알아보겠습니다 :) 

 

 

1.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1) 아동의 지적 능력을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으로 설명

 

2) 아동이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인 실제적 발달수준과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로부터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인 잠재적 발달수준의 중간영역을 의미한다.

   ex) 산수 문제를 혼자 힘으로 풀지 못하는 초등학생에게 교사가 옆에서 조언, 힌트를 주며 아동이 문제해결을 좀 더 효율적으로 수행 할 수 있게 됨.

 

3) 두 아동이 도움 없이 혼자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 비슷해도, 도움을 받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은 크게 다를 수 있음, 도움에 의해 수행능력이 증가하면 할수록 근접발달의 영역은 더 넓어지게 됨

  ex) 6세 2명 아동 초등학교 입학할 무렵 수행평가에서 동일한 점수. 따로 따로 교사랑 공부한 후 수행평가 확인해보니 한명은 9세 수준, 한명은 7세수준 다른 문제해결능력 보여줌 ->아동의 근접발달영역이 다르기 때문

 

4) 3가지 시사점

   

   ①아동 능력을 평가하는 도구에 비판적. 잠재력에 대해서는 어떤 정보도 주지 않고 아동의 현재 발달수준에 대해서만 평가하기 때문

   ②교수법이 효율적이기 위해 아동의 현재 발달수준을 이해하고, 아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새로운 교재를 소개해야 함. 아동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교수법을 채택해야 함

   ③발달과정에 대한 연구는 정적인 상태가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 비고츠키의 접근법은 실제적, 상황에 따라 수정이 가능함.

 


 

2. 비계

 

1) 아동이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해결 하도록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가 도움을 제공하는 것

 

2) 아동의 인지발달은 자신이 속한 문화에서 보다 성숙한 구성원과 상호작용 통해 이루어짐

 

3) 아동의 인지발달 위해 비계를 설정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줌. 아동의 현재 수준에 맞게 가르침의 양을 조절.

 

4) 아동이 새로운 과제: 직접적 지시, 아동이 따라오게 되면: 직접지시 대신 힌트

 

5) 아동이 혼자서 문제 해결하면: 비계 필요 없음

 

6) 비계는 즉각적 문제해결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아동이 스스로 문제해결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가르치는데도 효율적.

 

7) 구체적 문제해결뿐 아니라 전반적 인지발달에 도움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의 개념을 이해해서 더욱 아이를 잘 이해하고 효과적인 교육이 되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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