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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인지발달이론] 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도식,적응,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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삐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과 발달단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주요 개념

 

1) 도식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

빨기 잡기와 같은 도식- 반사적인 부분

 

2) 적응

환경과의 직접적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이 변화하는 과정

개인의 욕구 충족, 환경의 수정, 동화와 조절을 포함한다.

-동화: 새로운 환경 자극에 반응함으로써 기존의 도식을 사용해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것

-조절: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때기존의 도식을 변겨아는것

-평형: 동화와 조절이 균형적인 상태    

 


 

2. 삐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1) 전조작기 (출생~2세)

아동의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남. 이때 자극은 감각, 반응은 운동
0~1개월(반사운동기)-빨기, 잡기, 큰소리에 반응, 반사적 행동에 의존
1~4개월(일차순환반응기)-우연한 행동 재미있었다면 반복적으로 행동 / 빨기-잡기, 보기-잡기 도식의 협응  
4~8개월(이차순환반응기)-의도성, 목표지향적 초기 형태 
8~12개월(이차 순환반응의 협응기)-인과개념 갖기 시작, 대상영속성 개념 획득
 보이지 않는 물체도 영속한다. 엄마와 분리된 자아로 인식 엄마가 갑자기 안보이건, 
떨어지는것에 불안한 아이 질책-분리불안,   화장실 갔다올게!
12~18개월(삼차 순환반응기) – 걷기 시작, 새로운 원인과 결과간의 관계에 대해 가설화
18~24개월(정신적 표상)- 지연모방,   
초기에는 자신과 외부대상을 구별하지 못하다가 점차적으로 외부대상과 사건에 관심 

 

2) 전조작기 (2~7세)

2단계로 구분 2~4세(전개념적 사고기) / 4~7세(직관적 사고기)
상징적 사고: 가상놀이, 소꿉놀이 / ‘지금여기’한계에서 벗어나 과거와 미래를 넘나들음
자기중심적 사고: 다른 사람의 관점을 고려하지 못하는데서 기인 ‘세산모형 실험’(p.93) , 자기중심적 언어
물활론적 사고, 인공론적 사고, 전환적 추론(한 특정 사건으로부터 다른 사건을 추론)
보존개념 획득X: 중심화 현상, 직관적 사고, 정지된 상태에서 바뀌는 상태 고려X, 비가역성
유목포함X, 서열화(3~4세는 나열X, 5~6세 조금, 구체적 조작기O) 
사고는 가능하나 직관적 수준, 논리적이지 못함. 
대상영속성은 24개월 이후 완전 획득 

 

 

1) 구체적 조작기(7~12세) 

가역성의 특징. 조작의 순서는 전환될 수 있고 조작 전 상황의 특성이 회복될 수 있음
보존개념 획득: 문제 해결 과정에서 직관보다 논리적 조작, 규칙을 적용하기 시작 
가역성(원상복귀), 보상성(높이의 감소가 폭으로 보상), 동일성(더하거나 빼지 않았으므로 양은 동일)
조망수용: 타인의 입장, 감정, 인지등을 추론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습득 
유목화 가능, 서열화 가능 – 사물을 유사점과 차이점에 따라 분류(시행착오)

 

2) 형식적 조작기(7~12세) 

추상적 사고와 가설적 사고가 가능
체계적 조합적 사고 가능 
이상주의적 사고- 상상, 공상 
사회적인 규범과 가치관 이해 
상상적 청중, 개인적 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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