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달심리학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차이점

반응형
SMALL
반응형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여러가지 관점에서 살펴보았습니다. 

 

  피아제 비고츠키
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발달 원동력 내부에 존재. 학습자가 발달 주체 사회 및 문화 환경이 결정적 영향
발달 단계 모든 아동의 인지발달단계 유사 아동마다 인지발달단계가 같지 않음
인지발달과 언어 언어는 인지발달의 부산물.
인지발달 이후에 언어발달이 이루어짐
인지발달과 언어의 발달은 상호 독립적
언어는 학습과 발달을 매개하는 역할
혼잣말 자기중심적 언어전조작기 유아의 미성숙하고 자기중심적 성향을 대변 사적언어. 자신의 행동이나 사고를 스스로 이끌어나가기 위한 수단, 문제 해결 위한 사고의 도구로 기능
놀이(지적발달) 인지발달 정도 표출, 동화가 조절보다 우세
연습과 내면화의 기능
인지발달을 주도, 자기조절능력 증진
환경 개인의 지식이 사회적 지식으로 확대되어가며 지식이 형성. 인지 갈등을 해소하려는  평형화 중시
학습자의 물리적 환경을 중시
사회 문화적 역사적 환경 중시
사회적 지식이 개인의 지식으로 내면화.
상호작용 또래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 지적으로 더 유능한 사람이 더 중요

 

 

인간의 발달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는지 차이가 납니다~

어떤 이론이 더 우위에 있는 것은 아니고 관점이 다른 것입니다.

각 관점에서 시사점과 양육방법도 함께 고민하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