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반응형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여러가지 관점에서 살펴보았습니다.
피아제 | 비고츠키 | |
발달이론 | 인지발달이론 |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
발달 원동력 | 내부에 존재. 학습자가 발달 주체 | 사회 및 문화 환경이 결정적 영향 |
발달 단계 | 모든 아동의 인지발달단계 유사 | 아동마다 인지발달단계가 같지 않음 |
인지발달과 언어 | 언어는 인지발달의 부산물. 인지발달 이후에 언어발달이 이루어짐 |
인지발달과 언어의 발달은 상호 독립적 언어는 학습과 발달을 매개하는 역할 |
혼잣말 | 자기중심적 언어, 전조작기 유아의 미성숙하고 자기중심적 성향을 대변 | 사적언어. 자신의 행동이나 사고를 스스로 이끌어나가기 위한 수단, 문제 해결 위한 사고의 도구로 기능 |
놀이(지적발달) | 인지발달 정도 표출, 동화가 조절보다 우세 연습과 내면화의 기능 |
인지발달을 주도, 자기조절능력 증진 |
환경 | 개인의 지식이 사회적 지식으로 확대되어가며 지식이 형성. 인지 갈등을 해소하려는 평형화 중시 학습자의 물리적 환경을 중시 |
사회 문화적 역사적 환경 중시 사회적 지식이 개인의 지식으로 내면화. |
상호작용 | 또래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 | 지적으로 더 유능한 사람이 더 중요 |
인간의 발달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는지 차이가 납니다~
어떤 이론이 더 우위에 있는 것은 아니고 관점이 다른 것입니다.
각 관점에서 시사점과 양육방법도 함께 고민하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
LIST
'발달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젤의 성숙이론의 개념, 발달단계, 행동모습, 양육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0) | 2025.01.12 |
---|---|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비고츠키 - 사고와 언어의 발달 / 혼잣말 (2) | 2024.09.08 |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비고츠키의 주요개념 : 근접발달영역 & 비계 (0) | 2024.09.06 |
[인지발달이론] 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도식,적응,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 (1) | 2024.09.06 |
[정신분석이론] 에릭슨의 생애 및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4) | 2024.08.21 |